**5빼기 3이 2인 까닭은...?**

2011. 11. 6. 22:47◈느낌있는글


                    
                                                                                      명상곡

        5빼기 3이 2인 까닭은...?


          "스님! 퀴즈 하나 낼 테니 맞혀 보세요.”
           지난 여름수련회 때의 일이다.
           초등학교 4학년인 한 꼬마가 수수께끼라며 갑자기 문제를 냈다. 
          “5 빼기 3은 뭘까요?” 한참을 궁리했다.
           난센스 문제 같기도 하고
           아니면 무슨 의미가 내포되어 있겠다는 생각도 들었다.
           별의별 생각을 다한 뒤에 “글쎄” 라고 답했다.
           그랬더니 이 꼬마 녀석이 “스님은 바보예요."
           이렇게 쉬운 것도 못 맞혀요” 하며 깔깔 웃었다.

           내가 알려 달라고 하니
           과자를 주면 알려 주겠다고 해서 과자 한 봉지를 건네주었다.
          “굉장히 쉬워요. 5 빼기 3은 2예요.” 나는 피식 웃음이 났다.
           꼬마는 또 물었다. “그 뜻은 무엇일까요?”
           하! 이건 또 뭐야?’ 혼자 중얼거리며 생각에 잠겨있는데,
           그 녀석 하는 말이 걸작이다.
          “오(5)해를 타인의 입장에서 세(3)번만 더 생각하면
           이(2)해가 된다는 뜻이랍니다.”

           순간 나는 무릎을 쳤다.“맞아!” 
           이후 어디에서 법문 요청이 오면
           ‘5 빼기 3’ 이 나의 단골 메뉴가 됐다.
           오해로 인해 얼마나 가슴 아파했던가?
           오해로 인해 얼마나 많은 다툼이 있었던가?
           이 오해는 어디서 올까?  이해하지 못함에서 오겠지….
           이해가 안 되는 건 왜일까?  내 입장에서만 생각해서겠지.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이해할까?  타인의 입장에서 바라보면 되겠지.
           누가 내게 욕을 할 때는 그럴 만한 나름대로의 이유가 있어서다.

           그 사람의 입장에서 욕을 할 수밖에 없었던 이유를 찾아보자.
           이해가 되면 분노가 사라진다. 이해가 되면 내가 편해진다.
           5 빼기 3은 2 삶을 새롭게 하는 커다란 힘을 가졌다.

           꼬마는 신이 나서 퀴즈를 하나 더 냈다.
          “2 더하기 2 는요?”  나는 가볍게 알아맞혔다.“4지 뭐니”
          “맞았어요. 그럼 그 뜻은요” 하고 되묻는다.
           또 한참을 궁리하다 모른다고 했더니,
           그 꼬마는  “이(2)해하고 또 이(2)해하는 게 사(4)랑이래요"
           라고 말한 뒤 깔깔대며 뛰어간다.
 
           이 얼마나 멋진 말인가?  ‘이해하고 또 이해하는 게 사랑이라….’
           올여름 땀 흘리며 얻은 가장 큰 보람 중 하나다.
           올겨울 여러분도 5 빼기 3으로 마음을 넓히고,
           2 더하기 2로 멋진 사랑을 해보면 어떨까요 ? 
                         

                                              글 : 마가 스님                      

                                                
                                            http://kr.blog.yahoo.com/kdm2141/92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