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 11. 6. 22:47ㆍ◈느낌있는글
명상곡 5빼기 3이 2인 까닭은...? "스님! 퀴즈 하나 낼 테니 맞혀 보세요.” 지난 여름수련회 때의 일이다. 초등학교 4학년인 한 꼬마가 수수께끼라며 갑자기 문제를 냈다. “5 빼기 3은 뭘까요?” 한참을 궁리했다. 난센스 문제 같기도 하고 아니면 무슨 의미가 내포되어 있겠다는 생각도 들었다. 별의별 생각을 다한 뒤에 “글쎄” 라고 답했다. 그랬더니 이 꼬마 녀석이 “스님은 바보예요." 이렇게 쉬운 것도 못 맞혀요” 하며 깔깔 웃었다. 내가 알려 달라고 하니 과자를 주면 알려 주겠다고 해서 과자 한 봉지를 건네주었다. “굉장히 쉬워요. 5 빼기 3은 2예요.” 나는 피식 웃음이 났다. 꼬마는 또 물었다. “그 뜻은 무엇일까요?” 하! 이건 또 뭐야?’ 혼자 중얼거리며 생각에 잠겨있는데, 그 녀석 하는 말이 걸작이다. “오(5)해를 타인의 입장에서 세(3)번만 더 생각하면 이(2)해가 된다는 뜻이랍니다.” 순간 나는 무릎을 쳤다.“맞아!” 이후 어디에서 법문 요청이 오면 ‘5 빼기 3’ 이 나의 단골 메뉴가 됐다. 오해로 인해 얼마나 가슴 아파했던가? 오해로 인해 얼마나 많은 다툼이 있었던가? 이 오해는 어디서 올까? 이해하지 못함에서 오겠지…. 이해가 안 되는 건 왜일까? 내 입장에서만 생각해서겠지.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이해할까? 타인의 입장에서 바라보면 되겠지. 누가 내게 욕을 할 때는 그럴 만한 나름대로의 이유가 있어서다. 그 사람의 입장에서 욕을 할 수밖에 없었던 이유를 찾아보자. 이해가 되면 분노가 사라진다. 이해가 되면 내가 편해진다. 5 빼기 3은 2 삶을 새롭게 하는 커다란 힘을 가졌다. 꼬마는 신이 나서 퀴즈를 하나 더 냈다. “2 더하기 2 는요?” 나는 가볍게 알아맞혔다.“4지 뭐니” “맞았어요. 그럼 그 뜻은요” 하고 되묻는다. 또 한참을 궁리하다 모른다고 했더니, 그 꼬마는 “이(2)해하고 또 이(2)해하는 게 사(4)랑이래요" 라고 말한 뒤 깔깔대며 뛰어간다. 이 얼마나 멋진 말인가? ‘이해하고 또 이해하는 게 사랑이라….’ 올여름 땀 흘리며 얻은 가장 큰 보람 중 하나다. 올겨울 여러분도 5 빼기 3으로 마음을 넓히고, 2 더하기 2로 멋진 사랑을 해보면 어떨까요 ?
글 : 마가 스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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