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시]홍신선-늦여름 오후에**

2014. 8. 19. 05:08″``°☆시들의모음/◈행복한― 詩

 

 

                      

 

 

                             늦여름 오후에

                                                                          ◎홍신선◎

 

                              오랜만에 장마전선 물러나고 작달비들 멎고
                              늦여름 말매미 몇이 막 제재소 전기톱날로
                              둥근 오후 몇 토막을 켜 나간다


                              마침 몸피 큰 회화나무들
                              선들바람 편에나 실려 보낼 것인지
                              제 생각의 속잎들 피워서는
                              고만고만한 고리짝처럼 묶는


                              집 밖 남새밭에 나와
                              나는 보았다, 방동사니풀과
                              전에 보지 못한 유출된 토사 사이로
                              새롭게 터져 흐르는 건수(乾水) 투명한 도랑줄기를.


                              지난 한 세기의 담론들과 
                              이데올로기 잔재들을 폭파하듯 쓸어 묻고는
                              천지팔황 망망하게
                              그러나 자유롭게 집중된 힘으로 넘쳐흐르는
                              마음 위 깊이 팬 생각 한 줄기 같은
                              물길이여


                              그렇게 반생애 살고도
                              앎의 높낮은 뭇 담장들 뜯어치우고는
                              범람해 흐르는 개굴창 하나를 새로 마련치 못했으니
                              다만 느리게 팔월을 흐르는 나여


                              꼴깍꼴깍 먹은 물 토악질한
                              닭의장풀꽃이
                              냄새 기막힌 비누칠로 옥빛 알몸 내놓고 목물 끼얹는
                              이 풍경의 먼 뒤꼍에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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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홍신선=(1944~ )경기도 화성에서 출생.
                   1965년 시전문지 <시문학>으로 등단
                   시집으로 <서벽당집>, <우리 이웃 사람들>, <다시 고향에서>,
                   <황사바람 속에서>등이 있다.
                   동국대 국문과를 졸업, 동 대학원에서 문학박사를 취득
                   동국대 문예창작학과 교수와 예술대학장 겸 문예대학원장을 역임


    두께 얇은 통판들로 초저녁 그늘 툭툭 쌓이는 소리.툭하면 쏟아지던 작달비들 멎은
    긴 장마 뒤, 말매미 몇이 울어댄다. 흡사 제재소 전기톱날 돌아가는 소리, 모처럼의
   ‘둥근 오후’를 토막토막 켜는 듯하다. 화자는 ‘집 밖 남새밭에 나와’ 있다.


   ‘몸피 큰 회화나무들’이 둘러서 있다. 그 옛날 과거를 보러 가거나 합격하면 집에
    심었다는 회화나무는 학자수(學者樹), 혹은 선비나무라고도 불린다. 우리나라 유교
    관련 유적지에서는 거의 회화나무가 있다는데, 퇴계 이황이 모델인 천 원짜리 지폐
    뒷면의 도산서원을 둘러싼 무성한 나무도 회화나무란다.


    화자는 학자를 많이 낸 집안 후손인가 보다. 화자는 남새밭 농부가 아니다. ‘제 생각
    의 속잎들 피워서는/고만고만한 고리짝처럼 묶는’ 회화나무는 지식노동자인 화자의
    반영이다. 잦은 비에 씻겨 사위가 깨끗한 늦여름 오후, 방동사니 우거진 밭에 ‘건수
    투명한 도랑줄기’ 졸졸 흐르는 걸 보며


    화자는 ‘지난 한 세기의 담론들과 이데올로기 잔재들을 폭파하듯 쓸어 묻은’ 세상이며
   ‘반생애 살고도 앎의 높낮은 뭇 담장들 뜯어치우고는/범람해 흐르는 개굴창 하나를
    새로 마련치 못한’ 자신을 돌아본다. 이번 세기 초에 쓰였을 시다.


    정치이념에서 비껴 살던 사람들도 충격이 없을 수 없었던 냉전 종식 이후, 세기가
    바뀌는 ‘밀레니엄’ 여파로 벅차기도 하고 뒤숭숭하기도 했던 그때. 시대의 풍경 ‘먼
    뒤꼍’을 기웃거리는 한 지식인의 내면이 장마 뒤 남새밭 풍경과 함께 ‘자유롭게
    집중된 힘으로’ 그려졌다.

                                    [황인숙시인의 행복한 시 읽기]<298>
                                          dongA.com/2014-08-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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