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詩가깃든 삶]김규동-기다림**

2015. 11. 27. 20:01″``°☆아름다운詩/◈詩가깃든삶

 

 

 

 


                                        기다림

                                                                ◆김규동◆


                                         기다리겠어요
                                         목숨이야 있고 없고 기다리죠


                                         하얀 다리에서
                                         산굽이 돌아가는 까만 점이
                                         안보일 때까지
                                         치맛자락 걷어 올려
                                         눈물 닦으시던 분


                                         그 분을 다시 만날 때까지
                                         기다리겠어요


                                         넋이야 있고 없고
                                         해와 달을 의지해서라도 기다리겠어요


                                         날아갑니다
                                         휴전선을
                                         흰 나비 한 마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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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규동=(1925∼2011) 함북 종성 출생
                    1947년 연변의과대학 수료 1948년 평양종합대학교 중퇴
                    1948년 <예술조선> 신춘문예에 시 <강>을 발표하며 문단에 나옴
                    1951년~53년 후반기 동인으로 모더니즘 시 운동 전개
                    1955년 첫 시집<나비와 광장>이후 <현대의 신화>, <죽음 속의 영웅>,
                   <깨끗한 희망>, <오늘도 기러기떼는>, <느릅나무에게>등의 시집
                    1962년 <지성과 고독의 문학>, <지폐와 피아노>, <어두운 시대의
                    마지막 언어>, <어머님 전상서>, <시인의 빈손> 外
                    자유문인협회상, 은관문화훈장, 만해문학상 수상


   김규동 시인은 누구인가. 많은 사람들은 그의 대표작 ‘나비와 광장’을 떠올린다. 더 나아간

   다면 함북에서 출생한 수재이며, 또한 김기림을 시 선생으로 모신 문단의 기린아였다는 점

   을 떠올릴 수도 있겠다. 그는 문명과 전쟁을 날카롭게 비판한 시인이었고, 그만큼 지적인

   인물이었다.


   그랬다. 김규동 시인의 사진을 보면 안경을 쓴 눈이 날카롭게 빛난다는 인상을 받게 된다.

   그러나 이것이 전부는 아니다. 한편으로 그는 고향을 잃은 실향민이었다. 어머니를 몹시 그

   리워하는 한 명의 아들이기도 했다.


   시인은 함북 경성에서 출생해 자랐지만 1948년 이후 고향에 가지 못했다. 북에 있는 동생

   과 어머니를 만날 수도 없었다. 가족에 대한 기억과 마음은 변하지 않았지만, 시인은 점차

   나이를 먹어갔다. 그 애타는 속사정이야 우리는 정확히 알 길이 없고 다만 이 작품을 통해

   짐작만 해 볼 뿐이다.


   짐작만으로도 마음이 묵직해진다. 김규동 시인은 2011년 5∼6월에 이 작품을 발표하고 그

   해 9월에 작고했다. 그러니 작품을 쓸 때 그는 몹시 아팠을 것이다. 아프니까 몸도 마음도

   흐릿했을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눈에 선명하게 비친 것은 어머니였다.


   아니, 그래서 어머니는 더욱 선명하게 보였다. 이 시를 쓸 때 시인은 이미 할아버지였고, 할

   아버지가 된 사람에게 모친이 생존해 계신 것은 드문 일이다. 그런데도 시인이 어머니를 사

   무치게 그리워하는 이유는, 그가 제대로 어머니를 잃어보지 못했기 때문이다. 헤어지지 못

   했는데 헤어졌기 때문이다.


   시인에게 어머니는 24세 청년이 마지막으로 보았던 그 모습 그대로 남아 있다. 헤어질 때

   그 상태로 어머니는 아들을 기다리고 계신다. 기다리시니 돌아가야 옳다. 목숨이 있건 없건,

   넋이 있건 없건 어머니에게 돌아가리라는 시의 표현이 참 사무친다. 실향의 마음은 이런 것

   이다.


                                    나민애 평론가 [나민애의 시가 깃든 삶]
                                            dongA.com/2015-1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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