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시]<419>정다운-납작**

2015. 6. 5. 11:16″``°☆시들의모음/◈행복한― 詩

 

 

                               So Close to You - Francis Goya & Damian Luga 

 


      납 작     -정다운-

 


                          은퇴한 아버지는 유명 카페 가맹점을 냈다
                          커다랗고 똑같은 간판이 싫단다
                          하지만 아무도 간판 보고 찾아오지 않는다 지도앱을 이용하지


                          어쩌다 한 번 이메일을 받았다 검색창에 내 이름을 넣어도
                          좀처럼 찾아지지 않는다는 말
                          널 치면 네가 다니는 회사 네가 먹은 저녁이 뜨는데
                          너의 이름은 유별나고 거칠고 물고기처럼 덥석 무니까
                          정다운 원룸이나 어린 여배우가 나오는 내 것과는 아주 다르다


                          내가 너를 기억하는 방식은 그 길을 머릿속으로 다시 걷는 거
                          지하철역에서 포장마차를 지나
                          아파트에 둘러싸인 움푹한 공터까지 가면
                          아무도 없는 새벽의 낮은 흥분과
                          누가 베란다 밖을 내다 볼 것 같은 불안이 거기 있다


                          너는 꿇어앉고 나는 그 마음을 자꾸 묻고
                          그런 게 대체 어디 있다고
                          우린 그렇게 어렸고 그렇게 들쑥날쑥했다


                          사람들은 목을 구부리고
                          손가락으로 화면을 벌렸다 오므렸다 하면서
                          납작한 지도 위를 잘도 걸어 다닌다
                          이제 기억은 골목처럼 구부러지는 게 아니라 목록처럼 길어져서
                          인기 많은 아빠의 가게가 있고
                          검색되지 않는 내가 저 밑에 있고
                          너는 몇 쪽쯤 찾아보다가 포기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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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다운=(1977∼ )서울 출생. 
                        2005년 [문예중앙]을 통해 시 등단.
                        성신여자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졸업.
                        고려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석사 졸업.
                        시집『나는 그때 다 기다렸다』.《나는 높은 곳에 살았다》,
                       《바이올린 소리》,《우리는 1m 깊이의 것들만 관리한다》,
                       《치즈 굴리기 대회》,《엄지손가락의 맛》등

 

 ‘유명해야 유명해질 수 있다’, 영국 작가 조지 기싱의 1891년 출간 소설 ‘신 삼류문인의

  리’에 나온 말이다. 유명한 건 다 나름대로 이유가 있겠지만 한번 이름나야 이름이 더 알려

  지고, 더 알려진 이름은 더욱더 알려지게 마련이다. 기싱 시대에도 그랬거늘 하물며 이 인

  터넷 시대에는 ‘아무도 간판 보고 찾아오지 않는다


  지도앱을 이용하지’. 손님은 카페 간판에 담긴 업주의 마음이나 꿈 같은 건 관심 없다. 이

  미 ‘유명 카페’가 올라 있는 ‘지도앱’만을 신봉한다. 이렇듯 유명하다는 것은 장사에도 아

  주 이익이다. 그래서 정치인이나 연예인이나 음식점이나 어떻게든 인터넷 검색창에 이름

  한번 올리기를 그토록 원하는 것.


  외부를 향한 공적 영역뿐 아니라 마음이나 추억 등의 개인적이고 내적인 영역도 인터넷

  내준 사람들이 많다. 옛 애인이나 친구가 그리우면 이 시 3연의 화자처럼 추억의 장소

  기억 속에서 더듬거나, 실제로 찾아가 하염없이 거니는 사람도 있으리라.


  그런데 ‘너’는 대뜸 검색창을 두드려보는 사람. 왜 ‘나’를 만인의 ‘근황’과 ‘소문’의 긴 목록

  인 검색창에서 찾는가. 그리고 뭘 잘했다고 못 찾겠노라는 메일을 보내는가. 검색창에 뜨

  지 않으면 존재하지도 않는다는 건가. 영혼 없이 나를 찾지 마오. 나는 2차원의 납작한 존

  재가 아니라오!


                                   [황인숙시인의 행복한 시 읽기]<419>
                                          dongA.com/2015-0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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