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시]<004>에밀리 디킨슨-새들은**

2012. 9. 19. 16:50″``°☆시들의모음/◈행복한― 詩

 

 

                        

 

 

                                          새들은

                                                             ◇에밀리 디킨슨◇


                                           새들은 네 시-
                                           그들의 여명에-
                                           공간처럼 무수한
                                           대낮처럼 무량한 음악을 시작했다


                                           나는 그들의 목소리가
                                           소모한 그 힘을 셀 수가 없었다
                                           마치 시냇물이 하나하나 모여
                                           연못을 늘리듯이


                                           그들의 목격자는 없었다
                                           오직 수수한 근면으로 차려입고
                                           아침을 뒤쫓아
                                           오는 사람이 가끔 있을 뿐


                                          그건 갈채를 위한 것이 아님을
                                          나는 확인할 수 있었다
                                          오직 신과 인간의
                                          독자적인 엑스터시


                                          여섯 시가 되면 홍수는 끝나고
                                          옷을 입고 떠나는
                                          소동은 없었으나
                                          악대는 모두 가고 없다


                                          태양은 동녘을 독점하고
                                          대낮은 세상을 지배하고
                                          찾아온 기적도
                                          망각인 듯 이루어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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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에밀리 디킨슨=Emily Dickinson (1830-1886)
           미국의 여성 시인. 매사추세츠 주 에머스트의 청교도 가정에서 태어나
           일생 동안 외부 세계와 담을 쌓고 지냈다. 에머스트에서 고등학교를 마친 뒤
           마운트 홀리요크 신학대학에 입학하였으나 1년 만에 중퇴하고 시쓰는 일에
           전념하며 평생을 독신으로 보냈다. 처자가 있는 목사와의 사랑이 실연으로
           끝나자 그녀의 시적 재능은 둑을 터뜨린 봇물처럼 넘쳐흘렀다.


           그러나 그녀가 쓴 시 1775편 가운데 생전에 발표된 것은 단 7편에 불과하다.
           그녀의 시는 자연과 사랑 외에도 퓨리터니즘을 배경으로 한
           죽음과 영원 등의 주제를 많이 다루고 있다. 운율에서나 문법에서나
           파격적이었기 때문에 19세기에는 인정을 받지 못하였으나, 20세기에 들어와서
           이미지즘과 형이상학파적 시의 유행과 더불어 높이 평가받게 되었다.

 

   얼마나 생동감 있게 그려진 정경인가! 까마득히 잊고 있었던 아침들이 되살아난다. 참새

   떼가, 실컷 자고 난 뒤이면서, 밤새 기다리고 기다리던 아침이 이제야 온다는 듯 목청껏

   짹짹거리며 소란을 떨었었지.


   아, 그립다. 속없이 명랑한 그 시계소리, 신선한 또 하루가 주어짐을 일깨워줬지. 작은 동

   물들을 환대하자. 그들은, 우리가 시멘트와 아스팔트로 뒤발라 놓은 이 세계에 어렵사리

   깃든, 고마운 자연이니.

 

                                   [황인숙시인의 행복한 시 읽기]<004>
                                           dongA.com/2012-09-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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