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있는 시]최영철-빗소리**

2013. 12. 20. 16:17″``°☆시들의모음/◈가슴의― 詩

 
 

                      

 

                    

 

                                    빗소리

                                                                       -최영철-

 

                                     타다닥 타닥
                                     수많은 파지를 내며
                                     지난밤 공들여 써놓은 시 한 편을
                                     후드득 후둑
                                     오늘 아침 내린 비가
                                     말끔히 쓸어가버렸다


                                     다시 詩想을 가다듬으며
                                     비는 천천히
                                     또박또박 내리다가
                                     마감에 쫓기는지
                                     일순 속도가 빨라졌다


                                     타다닥 후드 타닥 후둑
                                     난타가 이어졌다
                                     파편에 맞아 활자의 일부가 흐려졌지만
                                     비는 마감 시간을 정확히 지켰다
                                     비 멎은 바닥에 파지가 수북하다


                                      -최영철 '빗소리'(시집 '호루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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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영철=1956년 경남 창녕에서 태어나 부산에서 성장.
                1986년 한국일보 신춘문예 시 당선.
                시집『찔러본다』『호루라기』『그림자 호수』
『일광욕하는 가구』외
                육필시선집 『엉겅퀴』 산문집『동백꽃, 붉고 시린 눈물』외. 
                백석문학상, 최계락문학상, 이형기문학상 수상.

 

      이 시의 재미는 무엇보다 빗소리에다 시간성을 부여한 점이다.
      비는 처음 '또박또박' 내리다가 속도가 빨라지면서 '타다닥 후드 타닥 후둑'으로
      속도감을 낸다. 현상적으로는 시인이 시를 쓰고 있는 바깥에서 내리는 비의
      속도지만 내면적으로는 시가 제때에 쓰이지 않아 마감일에 쫓기는 시인의 내면
      풍경을 내리는 비를 통해 형상화하고 있는 것이다.


      시를 쓰고 있는 방바닥에 파지가 수북한 것을 보아 종이(원고지)에다 쓰다가 버리고 
      또 쓰다가 버리고 하다 보면 어느새 파지가 늘어나게 된다. 물론 이 시에서의 파지는
      비를 맞아 못 쓰게 된 파지이지만, 실제로는 공들여 쓴 시 한 편을 만들기 위해서는
      많은 파지를 남기기 마련이다. 또 이 시에서 빗소리의 난타는 시상이 제대로
      풀려나가면서 시 쓰기에 속도감이 붙는 것을 마치 타자치기의 속도를 연상케 한다는
      점이 자못 흥미롭다. 그러다 문득 비가 그침과 동시에 쓰던 원고가 탈고됨을 비더러
      원고 마감 시간을 지켜준다고 표현한 점도 신선하게 다가온다. 

                                                      이해웅 시인
                                            busan.com.2013-12-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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