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 발 -송경동- 천호역을 뚫던 지하철 공사장에서 무서웠던 것은 원청도 감리도 아니었다 지하수가 새어 들어오던 측벽도 비에 젖은 400볼트 홀다선도 아니었다
그것은 목발을 짚고 철일을 하는 김씨였다 아니 철일을 하는 김씨의 목발이었다 난 그의 목발이 말을 걸 때마다 오싹했다 그가 화를 낼 때면 섬짓했고 그가 나서서 일을 도울 땐 멈칫했다
끔찍한 것은 그 목발과 정이 든다는 것이었다 그가 야단을 맞을 때면 함께 쓸쓸했고 그가 간이숙소 벽에 기대 쉬고 있을 때면 평온했다 잔술 취해 그와 어깨 걸면 참 따스했다
김씨는 무엇도 낳지 못하는 선천성 불구였지만 나무토막에도 힘줄을 세우고 핏줄을 놓아 생명을 불어넣는 기이한 힘을 얻었다 난 그의 힘이 무서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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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경동=(1967~ )전남 벌교에서 출생 2001년 『실천문학』을 통해 작품활동을 시작 구로노동자문학회와 전국노동자문학연대에서 활동 시집 『꿀잠』 『사소한 물음들에 답함』, 산문집 『꿈꾸는 자 잡혀간다』를 냈으며, 제12회 천상병시문학상과 제6회 김진균상, 제29회 신동엽창작상 등을 수상했다
먹고사는 일의 노동을 버팀목 삼아 생의 부조리를 돌파하려는 시도가 노동문학이다. 정식 작가도 아니었던 전태일이 남긴 수기의, 그 왜곡된 노동의 적나라한 고독 고백을 뛰어넘은 ‘노동문학’이 있었을까. ‘시인 전태일’이 썼을 법한 작품. 정상의 보루여야 할 노동이 목발을 짚고 내는 힘만큼 무서운 것도 없다. 긍정이 그 무서움을 오히려 심화.
<김정환·시인> joins.com/2014-12-04
http://blog.daum.net/kdm2141/51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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