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슴의 시]홍윤숙-난이 피던 날**

2016. 2. 15. 10:03″``°☆시들의모음/◈가슴의― 詩


  


 



 

                                       난이 피던 날

                                                                    ◆홍윤숙◆


                                         아직 발이 시린
                                         이월 어느 날 아침
                                         수증기 서린 유리창 앞에
                                         푸른 도포 차림의 선비 세분이
                                         상아로 세공한 부채를 들고
                                         말없이 단아하게 서 계셨다


                                         나는 너무 황망하여 어쩔 줄 모르고
                                         버선발로 뛰어나가 허리 깊이 꺾고
                                         절하였다
                                         그 청아함에 눈부시어 감히
                                         반가운 악수도 청하지 못한 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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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홍윤숙=(1925~2015) 평안북도 정주 출생
                   1947년 문예신보에 시 ‘가을’을, 1948년 ‘신천지’에 ‘낙엽의 노래’를,
                   같은 해 ‘예술평론’에 ‘까마귀’ 등을 실으며 작품활동을 시작
                   1962년 시집 ‘여사시집’을 시작으로 ‘풍차’(1964), ‘장식론’(1968) 등
                   모두 17권의 시집을 냈다. 마지막 시집으로 여긴 2010년 새 시집
                  ‘쓸쓸함을 위하여’ 2012년 시집 ‘그 소식’을 내는 등 최근까지 작품활동
                   한국시인협회장을 역임했으며, 대한민국문화예술상, 공초문학상,
                   대한민국예술원상 등을 수상


   시인은 막바지에 이른 겨울의 끝에서 난 꽃이 피어난 일의 경이를 이렇게 시로 썼다. 단정

   하고 아담하게 핀 꽃의 자태는 선비의 외양과 태도에 견주어지고 있다. 고요한 성품의 난

   은 속된 티가 없이 맑은 꽃을, 상앗빛 꽃을 어느 날 아침 피워 올렸다. 


   설한(雪寒)을 견뎌낸 후의 꽃핌이니 그 향기는 얼마나 진할 것인가. 너무나 반가워 미처 신

   발도 신지 않고 뛰어나가 난 꽃을 맞아들이는 시인의 성정 또한 고아하고 아름답다고 아니

   할 수 없다.


   홍윤숙 시인은 "시는 언제 어느 곳에서나 변경의 파수꾼이었다. 후미지고 버림받은 위난의

   땅을 지키는 파수꾼이다"고 말했다. 온갖 세사(世事)가 위중할 때에 이 시를 읽으니 소란스

   럽고 격앙된 것이 진정되는 느낌이다.


                                          문태준 시인 [가슴으로 읽는 시]
                                              Chosun.com/2016.02.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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